[상하수도 기술사] (28일) 공기장애, 탁질누출, 여과지 부수두
2023. 4. 18. 09:43ㆍ상하수도 기술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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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요
1. 현탁물질이 여과재 간극 내에 억류되고 여과재입자 간의 수로가 폐색되면 손실수두가 증가하여 여과층 내의 수압이 점차 저하되어 감
① 여과지에 물을 만수시키면 직선의 수압분포를 얻을 수 있음
② 여과를 시작한 직후에는 여과층과 자갈층의 저항에 따른 수압분포를 표시
③ 여과를 계속하여 여과층 내에 현탁물질이 억류가 진행되면 여과층에 의한 손실수두가 커진다.
④ 총손실수두가 크게 되어 이용가능한 총수두의 대부분이 소모된 상태에서 통수능력면ㅇ[서 여과를 정지해야 할 상태이다. 실제 급속여과지에는 총손실수두를 1~2m 정도로 설정하여 여과하는 경우가 많다.
⑤ 여과지 전체의 압력차가 통수능력을 유지할 수 있는 경우에도 많이 폐색된 여과층 부분에서 국부적으로 대기압보다 압력이 낮은 부(-)압부분의 발생할 때가 있음. -> 이와 같은 국부적 부압현상은 현탁물질이 여과모래층의 표면에 집중적으로 억류되는 경우나, 여재표면상의 수심이 과소한 경우에 발생하기 쉽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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